개발2024. 3. 22. 02:25

당근에서 좋은 가격에 구매해 와서 그동안 아주 잘 사용했던 캐논 G3900이 어느 순간 전혀 프린트가 되지 않았다.

출력을 하면 화면에는 에러코드 5B00를 보여주면 전혀 프린트가 되지 않는 상황. 전원 램프와 에어 램프가 번갈아 가면서 깜빡이는 상태.

검색해 보니 폐잉크를 받아주는 압소버 패드가 잉크를 너무 흡수해서 한계에 다다른 상태라고 했다. 프린터 뒤쪽에 나사 두 개를 풀고 뜯어보니 정말 압소버 패드에 잉크가 흠뻑 젖었고 부풀어 오른 상태였다.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카운터를 초기화 한 다음에 계속해서 사용해도 된다는 후기도 있지만 압소버 패드를 갈아 줘야 노즐이 막히지 않고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호환 패드를 하나 구매를 하고 교체를 해줬다.

교체는 상당히 쉬웠다. 기존에 패드를 잡아 빼고 제일 큰 것부터 차례로 믿어 넣으면 설치는 끝이었다.

문제는 이제부터..

교체 이후 프린터 전원을 켜도 에러는 그대로였다. 다시 검색을 해보니 갈아 준다고 끝이 아니라 좀 전에 언급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초기화를 해줘야 했다.

구글링을 통해 캐논 서비스 툴을 다운로드하였고 프린터와 컴퓨터는 USB로 연결을 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다고 해서 바로 되지는 않았다. 바로 서비스 모드로 진입을 해야 했는데 방법은 중지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고 2~3초? 정도 지난 뒤에 중지 버튼에서 손을 땐 뒤 중지 버튼을 다섯 번 누르고 전원버튼도 손을 뗀다. 그러면 전원 램프에만 불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게 서비스 모드로 진입된 상태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Abssober 항목에 Set버튼을 눌렀더니 006 에러가 발생했는데 이는 프린터와 연결이 되지 않을 상태라고 했다. 연결이 된 상태인데 왜 연결이 안 된 상태라고 할까? 다시 구글링을 통해 3900의 문제 해결 했을 때 프로그램 버전을 알게 됐다. 어떤 유튜브에서 4718 버전을 사용한 것을 보고 바로 다운로드하여해 봤더니 아주 잘 된다.

아무래도 복합기마다 호환되는 프로그램 버전이 있는 듯하다.

나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Posted by Z700zZz